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유래 및 연혁

자연, 구민, 미래가 조화된 처인구
읍면동 > 역삼동 > 역삼동소개 > 유래 및 연혁

역삼동(驛三洞)

본래 용인읍의 역북리, 삼가리 지역으로 1996년3월1일용인시 승격과 동시 동이 되었는데 역북리와 삼가리를 합쳤다하여 역삼동 이라 하였다.
역삼동 서남쪽 부아산에서 금학천이 발원한다. 부아산 북동 하단에 용인대학이 있고, 역북동에는 번암 채제공묘와 정조대왕이 친제했다는 뇌문비가 있으며 용인세브란스병원과 용인고등학교, 서룡초등학교, 역북 초등학교, 삼가초등학교가 있다.
위치적으로 동은 김량장동과 인접하고 북은 유림동 서는 구성, 남은 이동면 서리에 접한다.

역북동(驛北洞)

역삼동 일부의 행정동 명칭. 본래 용인현 수여면 지역이였 는데 1914년 4월1일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금령역의 역동(驛洞)과 북동(北洞)을 합쳐서「역북리」라하여 용인면(읍)의 일부가 되었으나 1996년3월1일 용 인군이 시로 승격될 때 역삼동으로 편입되었음. 자연마을로 관곡, 구성, 낙 은, 신대, 신성, 중간동 등의 소지명이 있다.

삼가동(三街洞)

역삼동 지역의 일부. 본래는 용인읍 지역으로 1996년3월1일 용인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역북리와 삼가리를 합쳐 "역삼동"이라 하였다. 삼가동 서쪽에서 구성 초당곡으로 넘어가는 길 즉, 용인정신병원쪽으로 넘어가는 작은 메주고개로 가는 세갈래 길이 있어서 세거리, 삼가리, 삼거동으로 불리웠으며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수여면의 서동(西洞)을 합쳐서 삼가리라 하고 용인면의 일부가 되게 하였다. 삼거동, 새터말, 궁촌, 메주고개, 상직동, 주막거리 등 소지명이 있다.

담당부서
역삼동 
전화번호
031-324-5921

위로